본문 바로가기
국가기술자격증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by 학점은행제를 준비하는 사람들 2021. 8. 28.

 

 


안녕하세요. 교육부 정식인가 교육원 소속 학습플래너 김쌤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국가공인자격증은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 산업안전기사 가격증으로 비전공자나 고졸자가 취득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산업안전기사란?

 

 

 

산업안전기사란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으로 안전관리가 필요한 사업장에서는 사업장의 규모에 따라 1~2명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반드시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산업안전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거나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들은 산업안전기사 또는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반듯이 취득해야 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 유해 및 위험방지,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과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등을 담당하고 산업안전자격의 경우 산업안전기사가 최상급 자격으로 기술사급 자격만 개별 시험 과목명을 따라 인간공학 기술사, 기계안전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의 5개의 기술사로 나뉩니다.

 



 

 

 

그럼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위한 응시 자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들 중 하나를 갖춰야 합니다.

-관련학과 4년 제졸(예정) 자
-관련학과 3년제 졸업+경력 1년
-관련학과 2년제 졸업+경력 2년
-실무경력 4년 이상

위 조건들을 갖추지 못한 고졸, 비전공자라면 실직적으로 관련 전공으로 학교에 입학하여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추기엔 너무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데요. 하지만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갖추기를 포기하실 필요 없어요!
고졸, 비전공자도 학점은행제를 통해 106학점을 이수한다면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갖추기

 

 

 

 

 

학점은행제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제도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대학과정이라 보시면 되는데 고졸 이상의 학력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진행할 수 있는 제도로 전문학사는 80학점, 학사는 140학점을 이수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온라인 강의, 자격증, 독학사, 전적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점 이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면 일반 대학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을 가지실 수 있죠.

 

최종학력이 고졸이신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106학점만 이수해주신다면 관련학과 4년 제졸 예정자로서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을 갖추실 수 있고 전문대졸업자는 전적대 최대 80학점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106학점에 부족한 학점만 이수하면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비전공자 4년제 학사 경우 학점은행제를 통해 48학점만 이수하면 다전공 학위 취득으로 관련학과 4년제 졸업자로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연간 학점 이수 제한이 있어 1학기에 8과목, 1년에 최대 14과목까지만 이수하실 수 있으며 1과목에 3학점씩 최대 42학점까지 인정받게 됩니다.

온라인 강의는 15주 과정으로 진행되며 월요일에 매주 차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온라인으로 진행되더라도 일반 대학과 같이 출석, 시험, 과제 등의 절차가 있으며 매주 올라오는 60~90분 분량의 동영상을 2주 안에만 끝까지 들어주시면 출석으로 인정받으고 편한 시간대에 시청해하기만 하면 되니 직장인들도 큰 부담 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진행이 가능한 만큼 비교적 쉬운 난이도로 수업 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과 과제, 리포트 같은 것을 저와 함께 진행하신다면 해당 기간이 되었을 때, 필요한 정보와 참고 자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어서 수월하게 과정을 마치실 수 있고 투자 시간이 많지 않아 학점이수를 하면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공부도 같이 병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취득 시 취업전망

 

산업안전기사를 취득하면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의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산업안전 및 위험 관리원 등으로 활동하고 안전관리 유해, 위험작업 교육기관, 재해예방 전문지도기관, 안전관리 진단기관 등으로도 취업하여 컨설턴트로 활동하기도 하며 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등 관련기관의 산업안전 기술지원 부서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따라 사업장에 일정 수 이상의 안전관리자 채용이 의무화되어 있어 산업안전 분야의 인력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거나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자격증 취득에 관한 자세한 진행 과정과 궁금증은 언제든 질문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